Sunday, October 6, 2013

[한글이 아프다] [1] '캐고생' '캐감동'… '개'도 모자라 '캐'까지, 점점 험악해지는 접두사

사회
종합

[한글이 아프다] [1] '캐고생' '캐감동'… '개'도 모자라 '캐'까지, 점점 험악해지는 접두사

  • 유석재 기자
  • 입력 : 2013.10.07 03:02 | 수정 : 2013.10.07 04:27

    '왕-' '짱-' '캡-'에 이어 "사회에 대한 불만 표출"

    회사원 박모(43)씨는 최근 중학생 딸에게 온 한 친구의 카카오톡 문자를 우연히 보곤 기겁을 했다. '너 오늘 옷 개이쁘드라 헐.' 박씨가 딸을 불러 "왜 친구들이 이런 험한 말을 쓰느냐"고 묻자 딸은 이렇게 말했다. "아빠, 그거 욕 아니에요. 요샌 다들 그런 말을 써요."

    최근 들어 '매우' '몹시' '아주' '정말' 등을 의미하는 부사가 청소년들의 일상어에서 단어 앞 한두 음절의 접두사로 일원화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10여년 전부터 쓰였던 '왕-'이나 '짱-' '캡-' 등이 대표적인 예다. '매우 좋다'라는 말 대신 '왕좋다' '짱후지다' '캡멋있다'란 말을 쓰는 식이다.

    그다음으로 대세(大勢)를 이뤘던 접두사가 '완전-'이었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완전'이란 '필요한 것이 모두 갖추어져 모자람이나 흠이 없음'을 뜻하는 명사(名詞)이고, 부사(副詞)로는 '완전히'가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이 같은 사전적인 뜻과는 무관하게 '완전 귀엽다' '완전 춥다'는 등 '완전'이라는 말 자체가 '매우' '아주'를 뜻하는 부사나 접두사처럼 쓰여 '왕-'이나 '짱-'을 대체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최근 1~2년 사이에는 '개-'라는 접두사가 위세를 떨치고 있다. 국립국어원 조사에 따르면 이 표현은 '개구리다' '개멍청하다' '개싫다'는 부정적 표현은 물론 '개부럽다' '개여신' '개재미있다'는 긍정적 표현까지도 가리지 않고 쓰인다. '캐감동' '캐고생' 등 좀 더 발음이 강화된 '캐-'도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거칠어진 언어 표현은 청소년의 불안정한 심리 상태를 반영한다는 지적이 많다. 차명호 평택대 피어선심리상담원장은 "접두사 '개-'의 지나치게 빈번한 사용은 사회에 대한 불만·부정 심리의 표출인 동시에 '나는 이 정도는 우습게 본다'는 힘의 과시와 정서 파괴가 드러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100자평

    2013.10.07 04:53:47신고 | 삭제
    대한민국의 역사조차 날조, 왜곡하는 '전교조' 빨갱이들이 어린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아이들의 인성교육, 언어교육이 잘 될리가 있겠는가? 전교조 해체가 무엇보다 우선이다!
    2013.10.07 09:25:37신고 | 삭제
    청소년기가 혼란스러운 시기인 것은 확실하지만 1. 핵가족으로 탈권위적이 되는 문화, 1. 통신 기술 발달만큼 비례적으로 증가하는 하부 문화, 1. 사회 혼란 증가, 특히 1. 외래어 범람 때문에 "말이나 글의 권위"가 약해지는 것처럼 보이거나 실제로 그렇다는 것이죠.
    2013.10.07 09:12:07신고 | 삭제
    옛날 동방예의지국이 지금 세계에서 가장 욕도 많고 욕 잘 하는 상놈들의 나라가 되었다. 한글창제당시 부드럽던 나랏말삼이 이지경 된것은 . 인구증가와 생존경쟁 심화의 원인도 있지만 주원인은 다 권력남용과 부정부패로 국기와 사회 정의를 깨 버린 패악적 정치행위때문이다. 사회적 약자와 피지배층의 불만이 욕으로 진화하기 때문이다~!
    2013.10.07 08:55:03신고 | 삭제
    TV 보세요 뻘개이들 하는짓 그대로 임다. 보통일이 아님다
    2013.10.07 08:49:09신고 | 삭제
    이것은 이해찬세대이후 좌파들과 전교조 등의 인성교육 부재에서 오는 사필귀정입니다. 한가지만 잘 하면 모든게 용서된다는 논리이고, 보릿고개시절 먹고살기위해 악쓰던 것보다 더 못한 현실입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부터 새로 시작합시다.
    2013.10.07 08:34:38신고 | 삭제
    "나의 친구야, 금일 친구가 착용한 의상이 매우 어여쁘더구나. 호호" 이렇게 썼어야지.

    100자평 내보내기페이스북트위터미투데이다음요즘조선블로그
    '뉴스ON' 앱을 만나보세요.
    친구들과 기사를 쉽게 공유하고 스크랩 할 수는 없을까? '조선닷컴 뉴스ON'
    지금 만나보세요!
    오늘의 뉴스브리핑 바로가기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