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August 10, 2013

大邱 '책쓰기 교육' 4년… 학생 著者 4만명 탄생 - students writing books

大邱 '책쓰기 교육' 4년… 학생 著者 4만명 탄생
입력 : 2013.08.10 03:00 | 수정 : 2013.08.10 15:56

[책쓰기 1년 만에, 國語기초학력 미달 '0'(2011년 당시 경북여고 2학년생)]

학생 저자 10만명 프로젝트 - 대구교육청 2009년부터
정규수업·동아리 활동 지원, 78명은 출판까지 이뤄

스마트폰·게임서 벗어나자 - "책 쓰려면 책을 읽어야 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생겨… 꿈 키우며 進學에도 큰 도움"

10여校 정규 수업시간에 가르쳐… 
책상에 5분도 못 앉던 아이들, 차분해지고 집중력 생겨

"언니, 책상 앞에 앉아 있어도 글이 잘 써지지 않아요."

"주머니에 종이를 넣고 다니며 아이디어를 메모해봐. 잔디에 누워 하늘을 보면 글감이 떠오르기도 해."

6일 오전 대구 경북여고 도서관에 원고지와 볼펜을 든 1·2학년 20여명이 모였다. 책 쓰는 동아리 '곱창(곱게 쓰는 창작 동아리)' 소속인 이들은 방학 중에도 학교에 모여 책 쓰는 동안 궁금하거나 답답한 내용을 3학년 선배들에게 질문했다.

  6일 오전 대구 경북여고 도서관에서 책 쓰기 동아리 ‘곱창’ 학생들이 선·후배들이 쓴 책을 들어 보이고 있다. 지도교사 전윤정(서 있는 사람 맨 오른쪽)씨는 “책을 쓰면서 은어·비속어 등에 오염된 학생들의 말이 고와지고, 교우 관계가 돈독해지는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남강호 기자
 6일 오전 대구 경북여고 도서관에서 책 쓰기 동아리 ‘곱창’ 학생들이 선·후배들이 쓴 책을 들어 보이고 있다. 지도교사 전윤정(서 있는 사람 맨 오른쪽)씨는 “책을 쓰면서 은어·비속어 등에 오염된 학생들의 말이 고와지고, 교우 관계가 돈독해지는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남강호 기자
경북여고에 입학한 학생이라면 이 동아리에 들지 않아도 누구든 자신의 책을 쓸 수 있다. 경북여고는 올해로 4년째 '책 쓰기' 수업을 하고 있다. 1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1시간씩 책 쓰기를 가르치고 1학년 300여명은 자기 이름으로 책을 쓴다. 왕연주(16)양은 "중학교 땐 욕도 많이 했고, 만날 TV에 나오는 아이돌 가수 보느라 바빴는데, 내 책을 쓰면서부터 과격했던 감정 표현이 줄었다"고 했다.

인터넷·스마트폰에 빠져 청소년들이 책이나 신문 읽기를 등한시한다고 걱정들이 많지만, 대구는 예외다. 대구시교육청은 2005년부터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펼친 데 이어, 2009년부터 '학생 저자 10만명 양성 책 쓰기 프로젝트'를 꾸준히 추진해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다. 만 4년 만에 대구에서는 4만여명의 '학생 저자'가 나왔다. 
현재 대구 초·중·고의 책 쓰기 동아리만 800여개. 경북여고처럼 정규 수업에 책 쓰기 교육을 하는 학교도 10여곳 된다. 이렇게 해서 소설·시·동화 등 문학작품, 여행기·자서전, 수학·과학 등 교과목을 쉽게 풀어쓴 책 등 종류도 다양하다. 이 책들 가운데 78권은 출판으로 이어졌다.
◇읽고 쓰며 꿈 찾기… 책 쓰기의 기적

 올해 졸업한 경북여고 학생들 국어학업성취도평가 성적 그래프
6일 오후 대구 화원초등학교 도서관에서도 책 쓰기 동아리 5~6학년 학생들이 모여 각자의 글을 돌려 읽고 있었다. 화원초는 올해로 5년째 책 쓰기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매년 책을 만들어왔다. 지난해 친구들과 책을 출판한 이예진(13)양은 “말로 하기 힘들었던 마음을 글로 풀어냈다”며 “친구들 글을 읽으니 서로 속마음을 알게 돼 전보다 더 친해졌다”고 했다. 김견숙(31) 교사는 “5분도 앉아 있지 못할 정도로 산만했던 아이들도 책 쓰기 수업을 반복하다 보면 차분해지고 집중력이 생긴다”고 말했다.

책 쓰기는 학생들에게 꿈을 찾아주기도 했다. 이지혜(17)양은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 방황하다 자퇴한 10년 지기 친구를 위해 쓴 시들로 시집을 엮었다. 시를 읽은 친구가 ‘희망을 줘 고맙다’며 검정고시를 보기로 했다. 이양은 “내가 쓴 시가 친구에게 힘이 됐다는 사실에 놀랐다”며 “예술치료사가 돼 어려움에 빠진 사람들을 돕고 싶다”고 했다.

학생들 성적도 올랐다. 올해 경북여고 졸업생이 2011년에 치른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국어 과목에서 기초 학력 미달자가 하나도 없었다. 2010년만 해도 1.44%가 기초 학력 미달자였다. 국어 과목의 우수 학력자는 2011년(40.04%)에 2010년(30.91%)보다 9%포인트 늘어났다. 1학년 때부터 받은 책 쓰기 교육의 효과라고 학교 측은 설명했다.
◇우울증 소년을 일으킨 책 쓰기
길효정(18)양은 소설을 써 학교 폭력을 당한 동생의 마음을 달랬다. 동생은 학교 폭력을 당했다는 사실을 주변에 숨겼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길양이 동생을 위해 책을 썼다. 날개가 찢어진 나비가 아픔을 숨기지 않고 날갯짓을 멈추지 않는다는 내용의 소설이었다. 길양은 “책을 읽은 동생이 힘들었던 걸 털어놓았다. 책 쓰면서 동생을 이해하게 됐고, 더 가까워졌다”고 했다.

  6일 오후 대구 달성군 화원초등학교 도서관에서 책 쓰기 동아리‘글나래’학생들이 각자 쓴 글을 친구들과 돌려 읽고 있다. 학생들은 이날 친구들이 말해준 의견을 바탕으로 글을 고친 후 개학 날 원고를 가져올 계획이다. /남강호 기자
 6일 오후 대구 달성군 화원초등학교 도서관에서 책 쓰기 동아리‘글나래’학생들이 각자 쓴 글을 친구들과 돌려 읽고 있다. 학생들은 이날 친구들이 말해준 의견을 바탕으로 글을 고친 후 개학 날 원고를 가져올 계획이다. /남강호 기자
얌전하고 조용했던 이재민(19·대학교 1학년)씨는 초등학교 때 따돌림을 당해 우울증을 앓았다. 2007년 노변중학교에 진학해서도 수없이 결석했다. 그때마다 이군은 집에서 시를 썼다. 이씨에게서 문학적 재능을 발견한 전윤정(29) 국어교사가 시를 계속 쓸 수 있도록 격려했다. 그렇게 쓴 시를 모아 2009년 시집을 냈다. 이씨는 “시를 쓰면 고해성사를 하듯 어두운 감정을 뱉어내는 느낌이 들었다”며 “시집을 만들면서 우울증에서도 벗어날 수 있었다”고 했다.

우동기(61) 대구시교육감은 “스마트폰과 게임·인터넷에만 빠져 사는 아이들에게 책을 읽히고, 글과 말로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의 학력을 높여주고, 인성을 다스리는 좋은 교육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